728x90

 태국 Non-b(논비) 또는 Non-o(논오) 비자로 장기간 체류 중이신 분이라면, 90일마다 돌아오는 거주지 신고가 여간 성가신 일이 아니실 겁니다. 엘리트 비자는 돈을 주고 산 비자인 만큼 90일 신고도 알아서 대행으로 잘해준다고 하네요.

 

 아무튼 보통 일반 비자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90일마다 이민국에 가서 현재 거주지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는 90일 거주지 신고를 해야 합니다. 그러나 이 작업이 꽤나 성가시고 시간을 많이 빼앗길 수가 있죠. 사람이 많이 몰리는 날이면 괜히 가서 대기시간만 몇 시간씩 날릴 수도 있고요. 사실 90일 신고서 접수만 하면 완료되는데 까지 5분도 채 안 걸리는 작업인데 정말 비효율적인 시스템입니다. 그러나 어쩌겠습니까. 저희는 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이니 태국 법을 따라야지요.

 

 90일 거주자 신고를 자칫 깜박하고 지나가면 하루당 500밧 (최대 2000밧)에 달하는 벌금을 물어야 할 수도 있으니 말이죠. 현재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이것을 면제해주고 있긴 하지만, 평상시에는 이민국이 꼬박꼬박 벌금을 챙겨 받습니다. 공짜로 얻을 수 있는 돈인데 태국 이민국에서 마다할 리가 절대 없죠. 90일 신고를 안 한 상태에서 출국을 하려 할 때에도 출국 심사 시 벌금을 내고 출국을 해야 합니다.

 

 5분도 안 걸리는 간단한 신고이지만, 이민국 까지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, 긴 대기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없을까? 태국 이민국에서도 조금 고민을 하긴 한 것 같습니다. 2, 3년 전부터 인터넷으로 90일 거주자 신고를 할 수 있게 시스템을 개발을 하였습니다. 그러나 초창기에는 전혀 작동을 안 하다가 작년인가부터는 좀 더 정상적으로 접수 처리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.

 그래도 이게 어디입니까.. 이민국까지 갈 필요도 없고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가능하다면 정말 편리하니까요. 모바일 버전은 최근에 나왔습니다.

 

 인터넷으로 태국 비자 90일 거주자 신고를 하실 때에 주의해야 할 점은 마지막 입국 날 이후 90일 되는 날(90일 신고 만료일) 7일 전부터 15일 전 까지만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. 즉, 2주 전부터 1주 전까지 이 기간에만 인터넷으로 접수 및 처리가 가능합니다. 예를 들어 90일 신고 만료 날짜가 11월 30일이라면, 11월 16일부터 11월 23일 이 사이 기간에만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처리가 가능한 겁니다. 11월 25일 이런 날에는 접수가 불가능합니다. 직접 이민국을 방문해야 합니다.

 

 또한, 입국 후 최초 90일 신고는 이민국을 방문해야 한다는 정보도 있습니다. 두 번째 90일 신고부터는 인터넷으로 가능하다고 합니다. (물론, 태국이니 만큼 복불복 같네요.)

 

 * 일단 PC를 이용한 웹페이지에서 90일 신고하는 방법 (크롬 브라우저 사용을 강력 추천드립니다.)

 

※ 최근 이민국 사이트 개편이 있었습니다. (2020년 10월 버전)

 

1. 이민국 사이트에 접속 : https://www.immigration.go.th/en/

 

Home - Immigration Bureau

Hotline 1178 FAQ All news All announce All procurement

www.immigration.go.th

2. Online-Service 항목으로 이동 : www.immigration.go.th/en/#serviceonline

 

Home - Immigration Bureau

Hotline 1178 FAQ All news All announce All procurement

www.immigration.go.th

 

3. 90일 거주지 신고의 경우 첫 번째 TM47을 클릭합니다.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 PC에서 진행하니 노랑색 WEBSITE를 클릭해주세요

 

5. 90일 거주지 신고 화면, 첫 번째 메뉴는 신고하기 메뉴, 두 번째는 접수 상태 확인하기, 세 번째는 접수 취소하기 메뉴입니다.

 

4. 이 화면에서 첫 번째 항목은 90일 신고서 작성하는 화면 이동.

 두 번째는 신고한 나의 내역의 처리 상태를 조회할 수 있는 화면 이동입니다.

 저는 보통 첫 번째, 두 번째 항목만 이용했던 것 같네요.

 

5. 90일 신고서 작성으로 넘어가면, 이러한 작성표가 뜨는데 자신의 정보를 잘 적어주세요. 주의할 점은, 마지막에 입국할 때 적었던 입국신고서에 있는 도장 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. Ex) AB12345

 

그리고 또한 가지 팁은 이메일 넣는 란에 웬만하면 네이버 이메일 넣지 마세요. @naver.com 

접수가 잘 안되거나 튕기거나 이메일이 안 오는 경향이 있습니다. 저도 처음에 네이버 메일을 사용해서 접수를 했더니 계속해서 실패가 뜨고 답장 메일도 안 왔습니다. Gmail로 바꿨더니 잘 오더군요. 다른 메일, Gmail 추천합니다.

 

 신고서가 잘 작성이 되었다면, 접수된 Reference 번호가 출력됩니다.

 

 잘 안되었다면 아쉽게도 인터넷을 통한 90일 거주지 신고가 불가능한 상태이니 이민국 방문을 권합니다.

 이런 경우 입국 시 정보가 이민국 데이터 서버에 잘 전달이 안되었거나 데이터 매칭이 잘 안된 경우 같은데, 아무리 이민국에 문의를 해도 자기들도 모른다는 답변뿐입니다.

 

 신고가 잘 되었고, 처리가 성공적이라면 Approval 이메일이 오고, 실패하셨다면 Not approval 되었다는 메일이 올 거예요.

 

 이번에 90일 신고 인터넷으로 성공하면, 다음번에도 계속 잘 될 확률이 높습니다.

 

 

** 모바일을 통한 90일 신고

 

 태국 이민국에서 얼마 전에 모바일 신고 앱까지 만들었습니다.

 

 앱은 이쪽에서 다운로드하으세요.

 

 구글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: https://play.google.com/store/apps/details?id=th.go.immigration.immeService

 

Immigration eServices - Google Play 앱

Application provider of Immigration Bureau - Mobile Application Immigration eServices for foreigner. - Notification of Residence Over 90 days - Read the latest Immigration News Articles - Receive notifications on the new latest Immigration News Articles -

play.google.com

 

 애플 다운로드 : https://apps.apple.com/th/app/imm-eservice/id1464624948?l=th

 

‎IMM eService

‎ระบบการให้บริการต่างๆ ของสำนักงานตรวจคนเข้าเมืองที่ให้บริการสำหรับชาวต่างชาติที่อาศัย

apps.apple.com

 

 

 설치를 하신 후 앱을 실행하면,

 

 이렇게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. 처음이시라면 Register 해주세요!

 

로그인을 한 후 다음 화면이 나오는데, PC 버전과 항목은 비슷해요.

 

맨 첫 번째 90일 신고하는 항목이 보이네요.

 

이것을 클릭해주세요.

그러면, 또 이런 항목들이 나오는데, PC 버전에서 보던 항목이랑 비슷합니다.

 

첫 번째 항목은 90일 거주지 신고서 작성하는 화면으로 이동, 두 번째 항목은 신청서 처리 상태 조회입니다.

 

첫 번째 항목으로 들어가서 신청서 정보를 작성한 후, 신청해 놓으면 PC 버전과 똑같이 1~2일 정도 기다리면, 결과가 옵니다.

 

 

나름 예전보다는 훨씬 간편해진 태국 논 비 90일 거주지 신고 과정.

 

PC 버전과 모바일 버전 둘 다 제공하고 있으니, 논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한번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.

 

항상 되는 건 아니고, 90일 끝나기 7~15일 사이에 되니 이 기간에 해보세요!

 

728x90

+ Recent posts